코딩테스트 연습 - 점프와 순간 이동 [Summer/Winter Coding(~2018)]
풀이
문제를 풀고 나서 잠시의 기쁨 뒤에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며 "아..." 했던 문제입니다ㅋㅋ
문제의 요점은 현재위치*2의 위치로 갈 수 있는 순간이동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죠.
순간이동을 다르게 생각해본다면 반복적으로 n//2로 변환하여 중간이 되는 지점을 찾고 n이 홀수 일 때는 (n-1)//2으로 중간이 되는 지점을 찾아 해당 지점들을 따라가기만 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면 위의 방법을 다르게 생각해본다면 어떠한 숫자 K가 있다고 했을 때 2진수로 변환하는 과정과 같은 의미를 갖겠죠.
만약 K가 짝수일때는 0이 남고 K가 홀수일 때는 1이 남는 것과 같습니다.
1이 남았다는 것은 문제에서의 점프를 사용하여 한 칸 전진하면 되고 0이 남는 것은 비용이 없는 순간이동을 한 것이죠.
Code
def solution(n):
answer = 0
midpoint = [n]
hn = n
while hn>1: # 중간이 되는 point를 계산해서 저장
if hn%2 == 0: # 짝수일 경우
midpoint.append(hn//2)
hn = hn//2
else: # 홀수일 경우
midpoint.append(hn-1)
midpoint.append(hn//2)
hn = (hn-1)//2
curr = 0
for point in midpoint[::-1]: # 비용 계산
if curr*2 == point:
curr *= 2
elif point-curr==1:
curr += 1
answer += 1
return answer
위의 방식을 다음과 같이 2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표현할 수도 있겠죠
def solution(n):
return bin(n).count('1')
저는 처음의 방식으로 해결했어서 위의 방식으로 푸신분들을 보고 "아..." 했습니다ㅋㅋ
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 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입출력 예
N | result |
5 | 2 |
6 | 2 |
5000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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